500 스타트업이 투자하는 회사를 고르는 법

*다음 글은 500 스타트업의 Managing Partner인 베디 양 (Bedy Yang)이 500 스타트업 블로그에 쓴 글을 번역한 것 입니다. 원본은 여기에서 읽으실 수 있습니다.
“회사 투자 결정은 어떻게 내리나요?”
기업 행사 혹은 VC Unlocked: Deal Camp 같은 프로그램에서 만난 벤처캐피털 꿈나무들과 대화할 때 꼭 나오는 질문이다. 여러 VC들과 대화하다 보면, 다들 각자의 경험과 실수를 통해 뼈저리게 얻은 교훈들이 있고, 그 교훈들을 통해 성장했다는 것을 알게 될 것 이다. 성장 가능성이 높은 몇 개의 스타트업들에 투자금이 집중된다는 점을 고려했을때, 초기 투자자들은 단순히 직감 보다는 더욱 강력한 무언가로 자신들을 무장시켜야한다. 투자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기회 비용 프레임워크 분석 능력 (opportunity assessment framework)을 다지고, 좋은 회사들을 걸러내는 능력을 키워서 리스크를 최소화 시키되, 이익은 최대화 시킬 줄 알아야 한다.
기회 비용 분석
기회 비용 분석이라는 것이 정확히 무엇을 뜻하는지 먼저 정의할 필요가 있다. 단순하게 말하자면, 투자 이전에 ‘예/아니오’ 의 답을 제시하는 여러 기준들 혹은 질문들을 집합시켜 놓은 것이다. 기회 비용 분석은 모든 벤처캐피털들이 공통으로 사용하는 가장 기본적이지만 또한 습득하기 까지 굉장히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부분이다. 초기 단계 투자 처럼 아직 수치가 제대로 보이지 않는 경우는 특히 어렵다. 하지만 회사 평가를 체계적으로 접근할수록, 위험 요소들을 줄일 수 있다. 500 스타트업은 무려 1,800개 이상의 초기 단계 투자를 진행하면서, 기회 비용 분석에 대해서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는 내용들이 한 두개정도 있다고 자부한다. 500 스타트업이 초기 단계 투자를 검토할때 다음과 같은 기준들을 체크한다.  우리가 내세우는 투자논리는 매우 투명한 편이다. Sand Hill Road 같은 전형적인 VC들과 비교했을때, 우리는 초기 단계 포트폴리오를 다양화 시켜서 리스크는 줄이고 예상 수익은 최대화 할 수 있는 전략을 고수한다. 다른 말로 설명하자면, 우리는 다수의 작은 투자에 집중한다. 그럼 이 논리를 어떻게 실전에 적용시킬까? 바로 우리의 프레임워크와 필터를 통해서 실현 가능해진다. 투자기관 마다 본인들이 집중하는 분야에 따라 고유의 프레임워크를 가지고 있는데, 이는 성공적인 투자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지난 7년동안, 500 스타트업은 몇몇의 주요 메트릭들을 선정하여,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투자 결정 프로세스를 수립했다.  
폭발적인 능력을 가진 팀
우리가 가장 이상적이라고 생각하는 팀은 디자이너, 엔지니어, 마케터 등 다양한 직군의 포지션들이 고르게 포진되어 있는 팀이다. 여태까지 경험으로 봤을 때, 특출난 프로덕트와 이를 널리 확산 시킬 수 있는 테크니컬한 능력을 가지고 있는 멤버들로 꾸려진 팀이 가장 이상적인 콤보 였다.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당신이 투자한 프로덕트 혹은 서비스는 특정 유저들이 당면하고 있는 문제점들을 해결해야 한다. 여러 케이스들을 통해서 봤을때, 계속 변화하는 시장 안에서 유연하게 적응 할 수 있어야 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이 이전에 생각지 못했던 고유한 방식이어야 한다.
비용이 많이 들지 않는 비즈니스
500이 관심있어하는 회사들은 대부분 백만 달러 미만의 외부 조달 자금으로도 충분히 운영 가능한 회사들이다. 그들의 자본적 지출 (CAPEX: capital expenditure)은 낮아야 하고, 매출은 상승하는 지표를 보여줘야 한다. 캐시 번 레이트 (cash burn rate)에 집중할 것!
Series A 의 길로 향하는 회사
창고에 있는 돈의 끝이 보여서 새로운 펀드레이징을 준비하는 회사라면, 안타깝게도 벌써 때가 너무 늦었다. 초기 단계 투자자들은 회사들이 다음 단계 투자 유치를 성공적으로 이룰 수 있는지 매우 궁금해한다. 스타트업이 죽는 이유는 오직 하나이기 때문이다…
기능을 갖춘 프로토타입
우리는 투자 이전에 기능을 갖추고 있는 프로토타입을 보고 싶어한다. 만약 준비되지 않았다면, 이전 프로덕트가 성공한 사례라도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
측정 가능한 트랙션
회사가 잘 운영되고 있는 것처럼 보여주는 과장된 메트릭 (vanity metrics) 을 피해야 한다. 우리가 보고 싶어하는 지표들은 프로덕트를 사용하는 유저들, 매출 및 긍정적인 신호를 보이는 unit economics 등이다.
확장성
회사가 프로덕트 마켓 핏을 갖추었다면,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검색, 소셜 및 모바일 등) 확장 혹은 세일즈를 통해서 성장해야 한다. 500 스타트업의 인하우스 distro team은 씨드 단계 이후의 회사들이 시리즈 에이 단계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하는 그로스 마케팅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있다.

500 스타트업이 투자하는 경우:

이를 통해서 우리가 어떻게 새로운 투자 결정을 내리는지 이해할 수 있다. 프레임워크를 통해서 투자에 관한 결정을 내렸다면, 투자 금액 및 밸류에이션 등을 논의하는 단계로 신속하게 진행해야 한다. 자세한 케이스 스터디를 통해 더욱 많이 알고 싶다면 500 스타트업의 창업가들이 전달해주는 경험을 듣거나, 곧 다가오는 Venture Capital Unlocked: Deal Camp at Berkeley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방법이 있다 (10월 23일부터 26일까지 진행되는 프로그램이다). Deal Camp 는 4일간 초기 단계 투자에 관심 있는 투자자들을 위해 준비한 프로그램으로 투자 결정에 관련된 다양한 내용들을 다룬다. UC 버클리 대학의 저명한 교수진들과 500 스타트업의 파트너들이 수익 최대화를 위한 투자 전략 세우는 법등에 관해 직접 강의한다.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지금 바로 프로그램에 지원할 것!  
« Previous Story

VC Unlocked 2017을 뒤돌아보며…

9월 26, 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