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C Unlocked 2017을 뒤돌아보며…

*다음 글은 500 스타트업의 Marketing Manager이자 Investor Education을 담당하고 있는 트래프튼 케니 (Trafton Kenney)가 500 스타트업 블로그에 쓴 글을 번역한 것 입니다. 원본은 여기에서 읽으실 수 있습니다.   지난 2주 간 스탠포드 대학교의 Center for Professional Development 에서 강행군으로 진행된 VC Unlocked 프로그램은 매우 다양한 수업들 및 여섯명의 게스트들이 진행한 특별 강의, 그리고 투자에 관련된 32개의 프레젠테이션으로 구성되었다. 이 기간동안 참가자들이 마신 커피의 양은 굳이 언급할 필요가 없을 정도다. 이번 프로그램의 총 지원자 수는 약 200명에 달했는데, 이는 가장 치열한 참가 경쟁을 기록했다. 이미 다른 글에서 프로그램 참가자들의 다양한 배경에 대해 설명한 적이 있지만, 참가자들 각자의 개성과 장점은 다시한번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프로그램을 마무리하면서, 진행기간 동안의 하이라이트를 정리해 보았다.
프레임워크 세우는 법
“엔젤 투자가 처음인 투자자 혹은 이미 유경험이 있는 투자자 모두 VC Unlocked 프로그램에 참가할 때는 실리콘밸리에서 익힌 여러 투자 지식을 완전히 제쳐놓고 참가하기를 바란다. 왜냐하면 이 프로그램은 투자자들이 각자의 홈그라운드로 돌아가서 직접 투자를 할 때, 보다 다양한 리소스와 인사이트를 가지고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돕는 것에 초점을 맞추었기 때문이다” 라고 500 스타트업의 파트너이자 VC Unlocked 프로그램을 리드하고 있는 Bedy Yang이 말했다. 이러한 생각은 프로그램의 커리큘럼에도 그대로 녹아있었다. 프로그램 첫 주는 학문 이론 및 벤처캐피탈의 기초에 대해 배우는 시간 이었다. 스탠포드 대학교의 교수진들과 500 파트너들은 투자 이론, 벤처캐피탈 구조 및 수익 구조, 투자를 유치하는 법, 기회비용 평가하는 법 등에 관한 강의를 진행했다. “프로그램 초반의 수업들은 벤처캐피탈들이 투자를 진행하는 과정에 대한 이론들을 가르치는데 집중한다” 라고 스탠포드 대학교의 Associate Professor인 Michael Lepech가 설명했다. 오후에는 저명한 벤처캐피탈들을 초대해서 그들의 솔직한 의견을 들을 수 있는 토론 자리들을 마련했다. Cross Culture Ventures의 Marlon Nichols는 본인이 투자 결정을 내릴 때 중시하는 포인트 들에 대해서 설명했다. SoftTech의 Andy McCoughlin은 12년간의 투자 경험을 통해 얻은 총 12개의 교훈들을 공유했는데, 그 중의 하나가 바로 “beware the quick pass” 였다. 포브스의 마이다스 리스트에 뽑힌 Lux의 Renata Quintini 은 본인이 스탠포드 대학교의 기부금으로 운영되는 펀드에서 일하다가 전면에서 투자를 집행하는 벤처캐피탈로 옮겼을 때의 경험을 공유했다. 또한 그녀가 가라테 챔피언으로 우승한 경험이 비즈니스를 진행할 때 얼마나 유용하게 작용했는지도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Capria의 Will Poole이 “영향력 있는 투자 (impact investing)이 앞으로 촉망받는 투자 전략으로 급부상 할 것” 이라며 이에 대해 설명하는 시간으로 첫 주는 마무리를 지었다.
개념을 실전에 적용시키기
2주차에는 깊이 있는 렉쳐와 실전을 기반으로 한 케이스 스터디를 통해 전 주에 배운 개념들을 적용시키는 법을 연습했다. 언제나 그렇듯이 프로그램의 하이라이트 중 하나는 바로 마운틴 뷰 본사에서 열리는 500 스타트업의 데모데이에 참석해서 Batch 22 회사들의 발표를 듣는 것 이었다. 500 파트너들과 함께 투자 위원회 시뮬레이션을 통해 일부 회사들을 직접 만나서 투자에 관한 논의를 나누기도 했다. 회사 밸류에이션 및 M&A에 관한 케이스 스터디를 진행할 때는 참가자들이 두 그룹으로 나뉘어서 양쪽 역할 – 파는 입장과 사는 사람의 입장 – 모두를 연기하면서 직접 체험해보는 놀이를 했는데, 프로그램 기간동안 가장 반응이 좋았던 시간이었다. 올해 프로그램에는 Sand Hill Road 에 위치한 Andreesen-Horowitz 오피스에 방문해서 투자 파트너를 역임하는 Li Jin과 만나 그들만의 투자 방법에 대해 듣는 시간을 갖기도 했다. 엔젤 투자자인 Jason Calacanis 이 진행하는 “창업가 인터뷰” 세션도 있었다. (Jason Calacanis은 창업가 인터뷰로 매우 악명이 높은 투자자이다) Dragonfly Partners 의 Rick Marini는 엔젤 투자 단계에서 직접 목격했던 치열한 회사 성장 스토리 및 시리즈 에이 단계 진입에 대한 중요성 등에 대해서 설명했다. Lightspeed의 Jeremy Liew는 컨슈머 테크 트렌드에 관해서 브리핑을 진행했고, 세계적인 스타 Will.i.am 및 Gwyneth Paltrow와 함께 Planet of the Apps라는 TV 프로그램의 세트장에서 어깨를 겨눴던 경험에 대해서 이야기 했다. 프로그램은 참가자들이 지난 2주간 배운 내용을 토대로 다듬은 본인들의 투자 논리르 발표하는 시간으로 마무리 되었다. 교수진들과 함께 수업을 들은 동료들에게서 전달받은 피드백을 반영시켜서 세운 논리였다. 프로그램 참가자의 78%가 프로그램 참가 이후 본인들의 투자 철학에 변화가 있었다고 말했다.
프로그램 참가자 들이 남긴 후기 
“VC Unlocked 는 투자에 관해서 알고 싶었던 숨겨진 얘기들을 접할 수 있는 아주 훌륭한 기회였습니다. 매우 철저하게 짜인 커리큘럼을 통해서 내가 내린 투자 결정에 더욱 확고한 신념을 가 수 있게 되었습니다. 500 스타트업과 스탠포드 대학교에 다시 한번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 Vivek Shah, Equanimity Ventures LLP
“벤처캐피털에서 제일 중요한 부분 중 하나가 바로 네트워크입니다. 프로그램에서 만난 동료 수업생들, 교수진들 및 500 팀 모두 저의 인맥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단순히 일적인 부분 뿐만이 아니라 사적인 자리에서도 만날 수 있는 친구들을 얻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 Jules Miller, LunaCap
내년 프로그램 안내
다가오는 VC Unlocked 프로그램에 관심이 있으신가요? 이메일을 통해서 새로 업데이트 되는 내용을 바로 전달 받으실 수 있습니다. 내년 프로그램 날짜가 확정되면 바로 안내드릴 예정입니다.